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육아일기

신생아 배앓이(영아산통) 증상과 원인, 해결 방법

by 하이대디 2025. 1. 3.
반응형

신생아 배앓이(영아산통) 증상과 원인, 해결 방법

 

아기가 태어난지 22일 차, 신생아 배앓이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어제부터 수유 중 짜증을 내는 경우가 많았고, 자다가 불편한지 끙끙 거리는 소리가 들리더니 신생아 배앓이 증상을 겪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신생아 배앓이는 영아산통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소화기관이 미숙한 아기의 배에 가스가 차면서 복통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합니다.

 

아기가 너무 괴로워하고 울어서 아주 마음이 좋지 않은데요.

 

신생아 배앓이의 증상과 원인, 해결 방법을 공부할 겸 정리해봅니다.

 

 

 

 

신생아 배앓이 증상

 

신생아 배앓이는 특별한 증상없이 아이가 발작적으로 심하게 울게 됩니다.

 

발작적인 울음과 보챔이 하루 3시간 이상 이어질 때 영아산통이라고 칭하는데요.

 

우는 아기가 두 손을 움켜쥐고 다리를 버둥거리는 경우, 배에 힘을 잔뜩 주고 얼굴을 붉히며 우는 경우와 같이 어딘가 불편해보이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생아 배앓이(영아산통)의 원인

 

신생아 배앓이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신생아는 소화기관이 미숙하기 때문에 과식하거나 수유 시 공기를 많이 삼키면 배에 가스가 차 불편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가 먹는 카페인, 유제품 등이 영아산통을 유발한다는 의견도 있으나 의학적·과학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신생아 배앓이(영아산통)의 해결 방법

 

배가 불편한지 악을 쓰고 다리를 버둥거리는 우리 딸. 아무래도 수유 자세가 잘못되어서 그런가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입이 너무 작게 태어나 엄마의 가슴을 크게 물지 못하다보니 공기를 함께 삼키는 것 같다는 결론이죠.

 

그래서 저희 부부는 아기가 과하게 많이 먹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유텀을 지켜나갈 계획이고, 수유를 마친 아기를 세워 안아 트림을 유도하기, 배마사지 잘 해주기 등 충분히 소화를 시키기기로 계획을 세웠답니다.

 

 

 

 

실제 많은 서적에서 신생아 배앓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충분히 소화시키기, 아이를 많이 안아 안정감을 주기 등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을 뿐 정확한 해결책은 없다고 하네요.

 

대부분 생후 3~4개월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할 뿐 마땅한 답을 주지 못하니 트림 잘 시키기, 과식 안하게 하기, 많이 안아주고 안정감 주기 등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하나 해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순하디 순한 딸이 신생아 배앓이로 고생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정말 안좋아요.

 

밤새 아이를 달래면서 수유하느라 고생하는 아내도 너무 안쓰럽고요.

 

수유자세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받든지 해서 하루라도 빨리 아이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모든 엄마 아빠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