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조등 교체, 니로 전조등 셀프 교체로 비용 아끼기
평소처럼 차 시동을 걸고 출발을 하려는데
자동차 계기판에 갑자기 경고등이 떴습니다.
전조등을 점검하라는 진땀나는 경고메시지..
11월이 되면서 해가 점점 짧아지고 있어
출퇴근 시간에 전조등이 꼭 필요한데..
전조등 교체 비용을 바로 알아봤어요. 그런데..
니로 전조등 교체 비용을 알아보니
기아 오토큐를 기준으로 10만원에 육박한다기에
의지가 팍 꺾이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결정한 것, 전조등 셀프교체!!
전조등 셀프교체가 어렵다면 포기했겠지만
제대로 된 제품만 구매한다면
어렵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애꾸눈이 되어버린 니로 ㅠㅠㅠㅠ
찾아보니 배선 문제일 수 있다고 해서
좌우를 바꿔 체크해봤는데 큰 문제가 없어
‘전구 문제구나!’ 확신했습니다.
니로 전조등 셀프 교체를 위해 구매한 제품은
오스람 HB3 9005 모델!
니로 동호회 카페와 여러 블로그 글들을 보며
차에 딱 맞는 전조등 모델을 찾았습니다.
한쪽만 갈아볼까 했는데 전조등 교체하는 김에
한번에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2개를 구매했어요!
니로 전조등 교체, 어떻게 교체해야 할까?
지금부터 니로 전조등 교체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드릴게요.
1. 본네트 열기
니로 본네트는 운전석 왼쪽 하단에 위치한 레버를 당기면 됩니다.
레버를 당기면 ‘퉁!’ 소리와 함께 본네트가 열리게 됩니다.
2. 전조등 박스 열기
전조등 박스는 소켓과 전조등 전구가 들어있는 곳입니다.
별도의 드라이버 등 도구없이 손으로 열 수 있어요.
위치는 아래 사진에 표시해두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 속 저 곳이 바로 전조등 박스입니다.
돌려서 여는 형태로, 반시계 방향으로 약간만 돌리면
쉽게 열립니다.
3. 소켓 및 전구 분리하기
박스를 열고 안쪽에 있는 소켓을 반시계 방향으로 살짝 돌리면
전구와 소켓을 박스 바깥으로 꺼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구를 잡고 있는 고리를 살짝 들어 분리하면
전구와 소켓이 분리됩니다.
새로운 전구를 분리한 소켓에 결합시키고,
결합된 소켓 + 전구를 전조등 박스에 넣어 시계 방향으로 돌려주면
니로 전조등 교체 끝!
4. 전조등 교체 후 정상여부 테스트 하기
니로 전조등 셀프 교체 이후 테스트!
시동을 걸어보니 양쪽 라이트가 모두 불이 잘 들어옵니다.
차에 타서 보니 전조등을 점검하라던 경고등도 사라졌어요(편안).
이제 아침 저녁으로 어두워도 걱정없이 안전운전 할 수 있겠어요 :)
자동차 전조등 교체 순서는 위와 같은데..
생각보다 곤란한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어려움 첫번째는 할로겐 전구의 온도가 매우 뜨겁다는 것입니다.
니로 전조등에 쓰이는 할로겐 전구는 잠깐만 사용해도
매우 높은 온도로 달구어집니다.
그래서 작업 전 차량를 충분히 식혀주시거나
장갑 등 장비를 사용해 안전하게 작업하시길 추천드려요.
어려움 두번째, 전조등 박스를 가로막고 있는 배터리커버입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모델의 배터리는 운전석 쪽 전조등 박스의 앞에 있습니다.
그래서 전조등 박스를 열고, 전조등 교체를 하는 데 어려울 수 있는데요.
다행히 저는 손이 좀 작은 편이라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지만
손이 좀 크신 분들이시라면 배터리 커버를 제거하고 작업하셔야만 쉽게 전조등 교체가 가능할 것 같아요 :)
지금까지 자동차 전조등 셀프 교체 후기였습니다.
자동차 정비는 전문가의 도움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전조등 교체 정도는 어렵지 않고 저렴하게 셀프로도 가능하니,
필요하시다면 위 정보 활용해서 직접 교체해보시길 추천드려요 :)
교체 방법이나 과정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시다면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안전한 하루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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